DSTV : 한독선연 새 로고와 사명선언으로 도약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2018년11월19일mon
Update: 2018-11-17 17:10:34
뉴스홈 > 뉴스 > 핫이슈
2014년04월24일 21시5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독선연 새 로고와 사명선언으로 도약

성장통 극복한 한독선연, 바른미래목회자 세우기 주력

거룩함 회복 위해 노력 “목회자가 제자리 지켜야”

변화할 것인가 변화 당할 것인가? 이것은 주도권의 문제인 동시에 자립에 대한 기준으로 볼 수 있다. 타인의 의해, 환경에 의한 변화는 피동적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변화를 통해 원하는 결과도 불확실하다. 문제는 결과가 좋다고 해도 자신이 원하는 결과가 아닐 수 있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본연의 정체성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다.

한국독립교회․선교단체연합회(연합회장 신상우목사, 이하 한독선연) 최근 2년간 성장통을 겪었다.

내부 정화를 위한 개혁을 시도하고,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을 해왔다. 창립 16년이라는 청소년기의 상황에서 자립을 위한 청년의 기로에 서 있는 한독선연이 어느 때 보다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새로운 로고로 변화와 도약 다짐


최근 한독선연의 새로운 로고를 통해 변화와 도약의 다짐에 나섰다.

한독선연은 정체성을 바르게 세우기 위해 기존의 물고기 모양의 로고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의미의 이미지는, 현재 확산되고 있는 한독선연의 교계 인지도와 지명도·비전·정체성을 함축성 있게 나타내기에 부적합하다는 내부 의견에서 새로운 로고를 만든 것이다.

바뀐 새 로고에 대해 윤세중 국장은 “성경적 복음주의를 추구하는 모든 교회·선교단체·신학교들을 수용하고, 성부·성자·성령의 이름으로 목사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주의 종들의 사역적 연합과 보혈 안에 하나 된 성령공동체·생명공동체로서 한독선연의 세계화와 국제화 사역 환경에 적합한 의미와 상징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로고의 색상은 예수님의 보혈과 성령을 나타내며, 바깥쪽 타원은 한독선연의 역할(자율적이고 독립적인 목회사역의 울타리-사역공동체)과 정체성(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연합된 가족공동체), 운영이념(초교파·범교단·비정치의 성령공동체)을 담고 있다.

안쪽의 물결무늬는 한독선연이 역동적 사역으로 물결이 퍼져가듯이 한국교회와 사회, 문화 속에 영적 영향력을 끊임없이 펼치는 것을 의미한다.

한독선연 목회국장 윤세중 목사는 “자정 기간을 거쳐 최근 새롭게 출발한 한독선연이 로고를 변경하고 그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선언문을 완성함으로써 재도약의 발판을 완성했다”며 “이제 국내는 물론 세계를 향해 더욱 발돋움하는 한독선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다 명확해진 사명선언

한독선연은 새로운 ‘사명 선언’을 보다 명확하게 만들었다. 하나님이 주신 명령(사명:使命)을 정확하게 드러내기 위해서다. 많은 교단과 단체가 있지만 하나님이 한독선연에 주신 사명은 무엇인지에 고민한 결과다. 그리고 나온 것이 새로운 사명선언서이다.

한독선연은 목회자 상에 대해 △소명에 순복하는 순교적 목회자 △예배를 삶으로 실천하는 목회자 △인성과 전문성, 품성과 영성의 목회자를 추구한다고 선언했다.

한독선연의 역할은 자율적·독립적인 목회의 사역공동체, 정체성은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연합한 가족공동체 그리고 운영이념은 초(超)교파·탈(脫)교단·비(非)정치의 성령공동체이다.

윤세중 목사는 "한독선연은 이러한 사명선언아래 회원의 독자적 결정과 사역을 존중하는 편안함, 회원각자의 목회선교사역에만 전념할 수 있게 지원할 것"이라며 "회계업무가 공개적이고 투명하여 회원이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목회국과 사무국으로 전문화, 이원화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건강한 목회자 양성을 위해 이단 사이비에 대한 문제를 걸려내고, 목사고시, 안수, 회원가입 절차를 공정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더욱 시스템을 정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성 갖춘 인격자를 넘어 영격자로 

한독선연이 본격적인 자정에 나선 것은 약 2년 전이다. 당시 문제가 되었던 총무 관련 일에 대해 사법적인 조사가 진행됐고, 내부적으로 연관된 문제를 드러내 대외적인 이미지 실추된 면이 있었지만 자체적인 정화를 묵묵히 해나갔다.

그리고 이를 넘어 목회자들에게 더욱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회원교회의 어려운 목회자 가족들에게 지원금을 전달하고 목회자들의 건강을 위해 세브란스병원과 협약을 맺어 건강검진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목회자들의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 목회자 안수 과정 중 인성․심리검사를 통한 심층면접을 진행하여 한국교회에 목회자 안수 검증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목회자 안수 대상자들에게 안수를 받기 전 ‘나는 왜 목회자가 되고, 어떠한 목회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깊이 묵상하는 시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서면으로 제출하면서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자신의 현재 모습을 살펴보고 온전함으로 나아가기 위해 새로운 ‘시작 선’을 끗는 것이다. 이 작은 차이가 방향을 잡아주는 나침반이 되고, 사역 중에 흔들리지 않고 목회사역을 할 수 있는 원동력과 같은 역할을 해 준다. 도입시기는 얼마 안되었지만 이 같은 인성검사 시도는 좋은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인성검사에 대한 부분을 좀 더 강화하여 심층면접을 대상자도 점차 늘려 안수를 받기전 목회자의 인성에 대해 치유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처음으로 목회자 인성검사를 도입한 윤세중 목회사역국장은 “인성검사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목회사역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고 신학교가 채워주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해주려고 시작됐다”면서 “X-레이로 자신의 속에 있는 것을 보고 무엇이 문제인지 전문가들이 설명해주고 치료 방법을 제시하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심층면접검사는 전체가 다하는 것은 아니고 자기소개서와 인성검사를 통해 전문가들이 사전에 분류하여 이들은 면접한다”며 “X-레이에서 MRI로 구석구석을 보는 것과 같은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목회가 망가지는 이유는 대부분 기본인성의 부족이다”면서 “개인 고유의 성경(character)이 아닌 개인의 성향(personality)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한독선연에서 안수를 받은 목회자들은 인성에 대한 문제를 점검함과 동시에 영적인 격을 높이는 목회자로 나아가게 된다. 특히 안수받기 전 ‘바른미래목회세우기’를 통해 2박3일동안 자신의 인성검사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지도를 받아 인성에 대한 문제를 사역 초기에 보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독선연 연합회장 신상우목사는 “목회자가 제자리를 지켜야 한다”면서 “전도 선교 구제 교육 등 마땅히 해야 할 일과 더불어 지켜야 할 자리, 즉 도덕성이 함께 겸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복음주의 정신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우리의 오랜 전통문화로 비유한다. 축약하면 ‘선비정신’인데 기독교 정신과 도덕성과도 일맥상통한다는 것이 신목사의 의견이다.

그러면서 그는 “품격 있는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는 코람데오(하나님 앞에서) 정신을 항상 갖고 살아야 한다”면서 “누구 앞에 서 있는지, 그분이 나를 지켜보신다는 것이 실감나십니까?”라고 목회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권고했다.

한편, 한독선연 제29회 목사안수식을 21일 할렐루야교회에서 148명이 안수를 받았다. 1998년부터 진행된 목사안수식을 통해 총 2,879명이 목회자가 배출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유현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핫이슈섹션 목록으로
[핫이슈]‘흑’,‘백’보다...
[핫이슈]“이미지 쇄신 위...
[핫이슈] “한기총, 한교연...
[핫이슈]윤석규 목사, 한국...
[핫이슈]교회, 여가문화-웃...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찬송가공회 서정배 강무영 이사장 선출 (2014-04-29 01:41:58)
이전기사 : 2014 부활절 아침에 드리는 간절한 기도 (2014-04-20 14:42:03)
화제의 신간-원문번역주석 성경(구약) 출판 목회자 , 평신도에 '인기'
화제의 신간-원문...
그리스도의 참된 ...
가정해체로 잃었던 희망을 더 ...
한국한센총연합회, 2013대한민...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