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TV : 속보- 서울성락교회 30명 목회자 ‘파면무효’ 선고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2018년11월21일wed
Update: 2018-11-19 20:19:56
뉴스홈 > 뉴스 > 교회
2018년10월12일 13시53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속보- 서울성락교회 30명 목회자 ‘파면무효’ 선고
서울남부지법, 김기동목사 감독으로 행한 파면조치 불법으로 판단

자신의 감독 복귀를 반대하던 성락교회 목회자 30인을 파면한 김기동 목사의 조치가 무효라는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서울남부지법은 지난 10월 12일 오전 10시, 파면 당사자 30인이 제기한 파면무효확인소송에서 ‘파면 무효’라 선고했다.

재판부의 이날 선고는 김기동 목사의 감독 복귀가 불법이라는 앞선 가처분 결정들에 근거해, 김 목사가 감독으로서 행한 파면 조치 역시, 무효라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일이 좀 길어지기는 했지만, 이번 사건은 그 결과가 충분히 예측됐던 사안이다. 특히 지난 3월 김기동 목사의 감독 복귀가 부당하다는 결정이 나왔고, 이에 근거해 그간 김기동 목사가 행한 인사 조치 역시 모두 무효라는 결정이 속속 나왔기 때문이다.

결정적으로 구리예배당 분쟁 중, 법원이 담임 권한을 인정한 황모 목사 역시 김기동 목사에 의한 파면 당사자였다는 점에서, 이번 사건의 결과 역시 한 맥락으로 종결될 가능성이 높았다.

이번 판결은 단순히 목회자 30명의 복귀를 넘어, 성락교회 분쟁에 상당한 입장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이번 판결로 더 이상 개혁측 예배 및 목회에 대한 정당성 시비가 무의미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다수 목회자가 함께하는 개혁측이 곧 성락교회라는 충분한 개연성을 더욱 공고케 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반대로 개혁측과의 분쟁에 있어 감독 복귀 무산, 각종 지역 예배당 소송 패배, 부동산 매매 실패 등으로 번번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김 목사측에 있어서는 그야말로 ‘엎친데 덮친격’ 최악의 상황을 마주하게 됐다. 무엇보다 당사자 30명이 추후 민사 소송을 통해 파면 기간 동안 미지급된 사례비를 청구할 것으로 예상되며, 가뜩이나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는 김 목사측이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김 목사측은 교회 분쟁 이후 매우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상태다. 특히 약 2000억원의 건축비가 투입된 신도림동 크리스천21세기선교센터의 건축 과정에 빌린 은행 대출 이자가 결코 만만치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김 목사측은 당장의 현금 마련을 위해 교회 소유 부동산 및 지역 예배당을 긴급히 매매코자 했으나, 개혁측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고, 교개협이 관리하는 개혁측 성도들의 헌금에 대해서도 시비를 걸었으나, 이마저도 법원에 의해 기각 되며, 그야말로 사면초가에 놓인 상황이다. 급기야 김 목사측은 재정난 극복을 위해 대대적인 금모으기 운동을 벌이기도 했으며, 근래에는 성도들 사이에 헌금 마련을 위한 자발적인 대출 독려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한편, 이번 판결에 대해 개혁측은 적극적인 환영의 메시지를 보냈다. 교개협 대표 장학정 장로는 “불법 감독이 행한 파면이 무효라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결과다. 결과가 나오기까지 좀 오래 걸리긴 했지만, 그간 마음고생을 했을 목사님들이 이번 판결로 통해 조금이라도 위로 받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더 이상 정의를 억압함으로 스스로의 불법과 부정을 정당화 할 수 없다. 성락교회 교인들은 어떠한 탄압에도 굴하지 않으며, 맑고 깨어있는 눈으로 성락교회의 성경적 미래를 그리고 있다”면서 “성락교회가 다시금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될 수 있도록 한국교회의 관심과 기도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문병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교회섹션 목록으로
[교회]고(故) 유은혜 사...
[교회]여의도순복음교회 ...
[교회]순복음한성교회 '...
[교회]서산교회 장상철 ...
[교회]두레교회 이문장 ...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이경은목사 美은혜한인교회서 부흥성회 인도 (2018-10-13 19:19:10)
이전기사 : 창립 36주년 만민중앙교회 ‘민족과 세계선교’ 다짐 (2018-10-09 21:25:34)
화제의 신간-긍정의자존감 출판
화제의 신간-긍정...
도서 출간
가정해체로 잃었던 희망을 더 ...
한국한센총연합회, 2013대한민...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