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TV : 서울부터 제주까지 12개 지역 아동으로 구성된 ‘별의별 탐험대’ 발족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2019년11월15일fri
Update: 2019-11-15 09:10:31
뉴스홈 > 뉴스 > 선교
2019년10월31일 11시5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서울부터 제주까지 12개 지역 아동으로 구성된 ‘별의별 탐험대’ 발족

우리 나라에는 아동들도 살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별의별 차별이야기캠페인 실시

유엔아동권리협약 채택 30주년을 맞이하여, 아동권리 현황 파악하고자 지역사회 점검.

어른이 아니라서, 아동이라서 이용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장소 및 시설들을 직접 점검하고 기록

별의별 탐험대의 탐험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요청 계획

아동옹호대표기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은 유엔아동권리협약 채택 30주년을 맞이하여 지역사회 곳곳에 있는 아동차별적인 요소를 점검하고, 개선하기 위해 <별의별 차별이야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당사자인 아동들과 함께 하기 위해 경상남도를 비롯하여, 서울, 부산, 대전, 광주, 제주 등 총 12개 지역에 만 13세 미만의 아동으로 구성된 별의별 탐험단을 발족했다.

전국적으로 600여명에 이르는 별의별 탐험단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곳곳을 돌며 사회 제반 시설들이 아동을 고려해서 설계되어 있는지를 점검한다. , 어른들의 관점으로만 설계한 탓에 아동들이 이용하지 못하거나 이용이 불편한 장소나 시설들을 살펴보고, 반대로 아동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소나 시설들은 없는지를 10월 한달 간 직접 점검하고 사진 및 영상으로 기록한다.

공중화장실에 아동용변기 커버가 한 개도 없어도 엉덩이가 빠진 적이 있어요. 세면대 높이도 너무 높아서 손을 씻고 나면 옷이 항상 젖어서 불편해요 왜 학교에는 선생님 화장실에만 소변기 가림막이 있을까요? 우리도 소변 보는 모습을 친구한테 보여주고 싶지 않아요 놀이터 음수대 높이가 너무 높아서 목이 말라도 물을 마실 수가 없어요 가족끼리 식당에 갔는데, 노키즈존이라 동생은 들어갈 수가 없데요. 속상했어요 거리 안내판이 높게 달려 있어서 읽기가 힘들고, 계단들도 너무 높아서 혼자서는 올라갈 수가 없어요 우리 나라에는 어른들만 살고 있는 게 아니에요. 아동들도 살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1012일 경상남도 밀양강에서 열린 별의별 탐험대 발대식에 참여한 아동들이 목에 힘을 주어 이야기했다. 우리나라 곳곳에 있는 공공장소 및 시설들이 대부분 성인들에게만 맞춰 있어 아동들은 이용하기 어렵거나 이용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는 지적에서 나온 말이다.

탐험 장소는 지역사회에서 아동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공장소로 관공서, 대중교통, 상업시설, 여가놀이문화공간, 교육기관 등 5개 영역으로 나눠진다. 11월 전국에서 진행된 탐험 결과를 모아 공개하고, 향후 관계부처 및 기관에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이제훈 회장은 공공장소와 시설을 조성할 때 아동의 이용을 배제하는 것은 아동에 대한 차별이며, 이는 하루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공간 및 시설들이 성인에게 맞춰져 있는 세상에서 아이들이 느리고, 헤매고, 힘들어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지 않도록 모든 공간 및 시설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은 국가와 사회의 당연한 역할이다라며 국가의 책무성과 개선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김의선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선교섹션 목록으로
[선교]서울 시민청 갤러...
[선교]합동 총회군선교회...
[선교]추추 트레인, R...
[선교]논산성결교회 사랑...
[선교]세기총, 제2회 다...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아동 주거문제 권리로 인식하고 마련된 최초의 정부 정책 발표 (2019-10-31 18:47:44)
이전기사 : 올리브영, 홀트아동복지회에 ‘뷰티풀 맘스데이 시즌 2’ 후원금 전달 (2019-10-31 11:41:49)
화제의 신간-'나이롱 집사와 기둥같은 제직'
화제의 신간-'나...
부전교회 박성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