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TV : 하야방송 '뉴스 서치', 치킨프랜차이즈 업체 갑질 집중 보도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2020년01월23일thu
Update: 2020-01-23 11:07:04
뉴스홈 > 뉴스 > 교계종합
2019년11월18일 10시4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하야방송 '뉴스 서치', 치킨프랜차이즈 업체 갑질 집중 보도
본사의 일방적 가맹점 해지 큰 피해

본사 제공 소스를 직접 확인하는 '뉴스서치'취재팀

피해 가맹점주 "본사가 애초 규정대로 재료 재공치 안했다" 주장

본사 "가맹점이 지속적 계약 위반 했다" 반박

법적 공방 가열 될 듯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의 갑질 형태가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가맹점주들의 피해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

이와 관련하여 하야방송은 16전민주 기자의 뉴스서치를 통해 바비큐 치킨 프랜차이즈 지코바에 대한 본사 갑질 논란에 대해 집중 보도 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지코바 가맹점주의 눈물편을 통해, 본사로부터 계약 해지를 당한 가맹점주의 억울함을 조명했다.

뉴스서치는 지코바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본질적인 문제와 이에 기반한 본사의 갑질 문제를 되짚으며, 국민적 관심을 호소했다.

<관련영상: https://youtu.be/taUWddUlpQU>

뉴스서치는 최근 본사로부터 계약 해지를 당한 한 가맹점과 해당 점주의 이야기를 다루며, 계약해지의 원인이 과연 누구에게 있는지를 심층 깊게 분석 보도 했다.

지코바 본사는 해당 가맹점이 지속적으로 계약을 위반해왔다고 주장했으며, 이에 대해 수차례 지적해 왔지만, 이 역시도 전혀 개선되지 않았기에 계약 해지 조치는 당연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에 대해 해당 점주는 본사가 애초에 규정대로 재료를 제공치 않았기에 원천적 문제는 바로 본사에 있다고 반박했다.

전민주 기자는 양측의 주장이 엇갈린 중심에 양념소스가 있는데, 본사는 양념 한 통으로 닭 100마리를 조리할 것을 원칙으로 제시하지만, 실제 측정상 이는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실제 방송에 등장한 영상에서는 양념 한 통이 87국자에 머물렀다면서 매장의 인테리어, 재료 공급과 사용, 장사 원칙까지 세밀한 계약이 요구되는 프랜차이즈에 있어 양념 소스는 매우 민감한 문제일 수 있다고 지적 했다.

전 기자는 이어 재료 하나하나가 가맹점의 매출 내역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면서 양 차이가 별게 아닐지 충분히 계약해지의 사유가 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이에 반해 본사에서는 양념 한 통이 100국자가 되며, 이를 측정한 동영상도 있다고 주장했지만, 법원 제출을 이유로 이를 공개치는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취재 결과 지코바의 정보공개서 문건에 양념 한통으로 치킨 하한 80에서상한 ‘100마리(평균 90마리)’정도를 요리할 수 있다고 명시된 부분이 확인돼 논란을 예고했다.

또한 본사의 식자재 선주문 강요, 식자재의 품질 문제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해당 가맹점주는 매일 아침 눈을 뜨며, 내가 본사를 상대로 싸우는 것이 과연 잘하는 것일까? 작은 지점을 운영하는 사람이 거대한 본사와 싸워 이길 수 있을까 생각한다면서 현재 다른 지점들도 운영하고 있는데 나머지 지점들도 어느 날 갑자기 계약해지를 당하는 것은 아닐 두렵다고 호소했다.

한편 본사에서는 법적인 해결을 언급하며, 사건에 대한 자세한 언급을 삼가는 모습이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문병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교계종합섹션 목록으로
[교계종합]한기총, 홍재철 직...
[교계종합]제1회 춘파(春坡) ...
[교계종합]한교연 몽골에서 ...
[교계종합]한국아가페기독여...
[교계종합]한국과 대만 교회...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한교연, 탈북 北 선원 강제 북송 강력 규탄 (2019-11-18 11:02:18)
이전기사 : 함께 걷는 평화순례 제5회 다일공동체 밥 피스메이커 (2019-11-15 09:08:59)
허정윤박사, 공산주의가 기독교와 독립운동에 끼친 부정적 영향 고찰
허정윤박사, 공산...
김문훈 목사의 명...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