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HOME신학/교육신학 


왜 예배 드려야 하는가? (출 7:16)
글/전태식 목사(서울순복음진주초대교회 담임)

페이지 정보

한국교회공보 기자 작성일20-12-10 20:31

본문


왜 예배 드려야 하는가? (7:16)

 

전태식 목사

(순복음서울진주초대교회담임)

 

 

예수 믿는 우리는 매 주일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립 니다. 그런데 그저 습관적으로 예배를 드리거나 또 드 리지 않으면 하나님으로부터 징계를 받을 것 같은 생 각에 마지못해 드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성경 은 우리에게 왜 예배를 드려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수믿는 우 리는 왜 예배를 드려야 할까요?

첫째,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이기 때 문에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 실 때 모세를 바로에게 보내어내 백성을 보내라 그 들이 광야에서 나를 섬길 것이니라.’라고 하였습니다 (7:16). 출애굽기 81절과 20, 91절과 13절 등 에서도 하나님은 계속해서 바로에게내 백성을 보내 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고 하셨습니다. 하나 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시는 것은 그들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기 전에 먼저 광야에 서 하나님을 섬기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을 섬긴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 요? 여기서섬기다는 히브리어로아바드인데 이 아바드에는 두가지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하나는 ‘serve’종이 주인을 섬긴다.’는 의미입니다. 또 하나는‘worship’으로경배드리다’,‘예배드리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시는 목적은 이스라엘 백성 이 종이 주인을 섬기듯이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께

 

예배드리게 하기 위함인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예배드리게 하기 위하여 애굽에서 구원하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과 오늘날 예수 믿 는 우리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고린도전서 101절에서 4절을 보면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 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 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니라’(고전 10:1-4)

사도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와 홍해 를 건넌 사건을 세례를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세례는 신약에 와서 예수를 구주로 고백한 자들이 받는 것입 니다. 그리고 출애굽기 17장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물이 없어 갈할때에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반석에 서 물을 내어 마시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사도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이 마신 물을 신령한 음료라고 하였으 며, 물을 낸 반석을 그리스도라고 하였습니다. 즉 애굽 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은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 우리와 같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를 영적 인 이스라엘 백성이라 고 하는 것입니다

SNS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Category
Facebook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