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교회

HOME교계종합교단/교회 


한국복지목회協 바리스터 실무교육 실시
주다산 제1기 바리스터 베이직 과정 인기

페이지 정보

최성주 기자 작성일22-06-10 10:06

본문


장윤제목사 커피 한 잔으로 지역사회 전도의 창문 된다

오는 7463, 7764차 북카페작은도서관 무료세미나

 

 

교회 내 작은 북카페는 단순히 책 한권을 읽는 공간이 아니다. 책을 통해 사람을 만나고,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는 창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국복지목회협의회(대표 장윤제 목사)는 지난 528일 주다산교회(담임 권순웅 목사) 내 주다산 라브리카페에서 주다산 제1기 바리스터 베이직과정을 실시했다.

 

이날 바리스터 교육에는 존커피 로스터스 및 시인이 뽑는커피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최요한 바리스터가 강사로 나서 커피 교육에 참가한 18명의 교인들에게 커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커피의 깊은 맛을 전했다.

 

이번 교육은 주다산교회 성도들에게 커피를 매개체로 지역사회와 교회가 어떻게 함께 살아가야 하는지 관계 중심의 리더십을 세우고, 전도전략을 소개하기 위해 기획됐다.

 

장윤제 목사는 이제 교회는 우리들만의 공간으로 남았으면 안 된다. 교회 밖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드나들 수 있도록 마음의 창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 닫힌 교회는 결국은 미래가 없다고 말했다.

 

장윤제 목사는 이제 교회는 우리들만의 공간으로 남았으면 안 된다. 교회 밖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드나들 수 있도록 마음의 창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 닫힌 교회는 결국은 미래가 없다면서 요즘 사람들에게 커피는 삶이다. 밥은 먹지 않아도 커피를 마시는 세대다. 교회 커피는 맛있어야 한다. 향이 진동해야 사람들에게 매력을 발산해 모이게 할 수 있다. 이제 교회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커피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커피 한 잔이 사람의 마음을 뺏는 이야기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더 풍부한 지식과 상담능력이 필요하다. 계속해서 사람을 이해하도록 공부해야 한다면서 교회 내 북카페가 사람들이 살아가는 소소한 이야기를 하는 사랑방이 되고, 상처 입은 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치유방, 일자리를 창출하는 교육방 등 지역 사회에 필요를 채워주는 공간으로 확대되기 위해 실제적인 전도전략을 소개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교육에서는 커피에 대한 기초부터 고급 기술까지 전반적인 실무를 실시했다. 에스프레소머신설명 커피추출도전 에스프레소 뽑아보기 도징, 레벨링, 탬핑이해하기 정확한 에스프레소 추출하기 좋은 커피 알아보기 카푸치노, 카페라떼를 위한 우유거품이해하기 우유거품 스티밍하여 붓기 공기주입, 회전, 온도 맞춰 연습하기 애칭아트 배워보기 카페라떼 만들기 커피머신이 아닌 기구를 이용하여 커피 이해하기 핸드드립 기구 이용한 커피이해 핸드드립 커피내리기 커피 바리스타 시험 등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가한 정두선 성도는 커피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이번 기회를 통해 커피를 조금이라도 배우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면서 미래에 대한 무궁한 변화와 발전이 되는 커피를 보게 될 것 같고, 이러한 계기로 지역사회에 관계된 전도의 길이 있는지도 연구하여 보면 좋을 듯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강순영 교인은 커피를 알아가는 과정이 너무나도 재미있었다. 커피라는 매개체를 통해 지역 사회 복음화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은 바람을 갖게 되었다고 했다.

 

한편 ()한국복지목회협의회는 오는 7463, 7764차 북카페작은도서관 무료세미나를 경기도 광주 청림교회(장윤제 목사)에서 실시한다. ‘다음세대 주중교육과 지역사회 열린학교를 위한 지역거점 플랫폼구축을 주제로 진행한다.

 

접수문의는 010-3297-8240이다.

 

 

 

SNS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Category
Facebook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